일을 잘 하기 위해선 매일 정보를 모아요

20210322 15분 뉴스레터(#라인프렌즈 #ESG #트럼프자체플랫폼 #NFT #카카오신조어이모티콘삭제 #모여봐요동물의숲LG전자 #JYP #마인크래프트 '랜선자립마을)

안그라센 2021. 3. 22. 18:08

1. 라인프렌즈 디지털 콘텐츠 사업 진출

- 3D 콘텐츠 제작, 서비스 스타트업인 에이펀인터렉티브와 제휴 아뽀키 캐릭터 메신저 스티커 상품 출시 및 향후 메타버스 기반 새로운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사업 진행 예정

 

2. 코리아센터 메이크샵, 24일 카카오와 카카오싱크 활용 전략 웨비나 개최

- 카카오 비즈컨퍼런스 팀에서 카카오 싱크란, 카카오싱크 연동 방법, 카카오 싱크 활용 방법 등 카카오 싱크 전바에 대한 내용 소개 예정

* 카카오 싱크 : 사용자가 카카오 계정 및 정보로 다양한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간편 가입 서비스로 파트너는 카카오 싱크의 간편 가입 기능을 통해 복잡한 회원가입 및 정보 입력 절차를 걸치지 않고 손쉽게 신규 회원 확보

 

3. 콘텐츠도 ESG 시대, 선한 콘텐츠의 가치

- 주식 투자를 한다면 존경받는 기업에 하길. 그런 기업이 오래 살아남음

- 21세기의 존경받는 기업 지표는 ESG

* ESG :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칭

- ESG로 대표되는 사회적 책임을 이행해 이해관계자와 긍정적 관계를 형성할 경우 기업 성과에 긍정적

- 콘텐츠 역시 점점 선한 가치가 중요해 지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추석 특집 나훈아 공연 '대한민국 어게인'인데 이는 단순히 시청률을 넘어서 방송 주체의 이미지 제고에 도움

- 결국은 유재석 진행의 KBS2TV 새 예능 컴백홈 홍보 

* 컴백홈 : 스타가 낯선 서울살이 시작했던 첫 보금자로로 돌아가 현재 그곳에 사는 청춘들의 꿈을 으원하는 리얼리티

 

4. 'SNS 퇴출' 트럼프, 자체 플랫폼 만들어 복귀

-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에서 쫓겨난 도널트 트럼프 전 대통령 자체 플랫폼 추진, 2~3개월 사이에 이를 통해 복귀할 것

 

5. 디지털 자산 NFT 인기폭발 미술품, 부동산 거래에 이용

- 디지털 자산의 일종으로 미술품 거래나 부동산 거래 등에 이용되는 NFT(Non Fungible Token : 대제불가능코인)의 인기가 2021년 들어 폭발하고 있음

- NFT는 암호화폐 이더리움 또는 달러로 거래, 블록체인에 거래 기록이 남으며 누구나 볼 수 있지만 구매자는 정식 소유자로서 지위와 권리를 얻음

- 3월 11일 디지털 아트 작품 '크립토펑크'의 캐릭터 중 하나가 760만 달러에 판매됐고 3월 6일에는 트위터의 창업자인 잭 도시가 자신의 첫 트윗을 옥션에 출품해 입찰 마감을 앞두고 있는데 현재까지 최고 입찰액은 250만 달러.

- NFT 거래는 2017년 시작, 올해 월간 매매액은 1월 800만달러, 2월 9520만 달러고 대폭 증가.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의 NFT 거래 누계는 4억 달러, 그 중 절반 정도가 최근 30일에 집중됨. 최근 '가장 화폐 부자'가 대거 탄생, 이를 이더리움에 투자 중. NFT 시장에서는 대부분이 필명을 사용하고 있더 사기의 위험 존재.

 

6. 연이은 이모티콘 삭제, 혐오 표현 논란 불똥에 '우왕좌왕' 카카오

- 카카오가 최근 혐오 표현 논란이 일고 있는 신조어 이모티콘 삭제 중 

- '허버허버'는 음식물을 허겁지겁 먹는 모습을 나타낸 신조어로 남성혐오 온라인 일었음

- 'ㅓㅜㅑ'는 타인의 신체를 평가할 때 나타내는 감탄사로 여성혐오 표현으로 지적

 

7. LG전자 올레드 TV, 메타버스 요소 접목해 MZ세대 공략

- LG전자, 인기 게임인 '모여봐요 동물의 숲'에 '올레드 섬'과 '릿(Lit) 섬'을 만들어 올레드 TV의 강점인 4S소개.

- 4S는 샤프(정확한 블랙이 만드는 선명함), 스피디(빠른 응답속도와 높은 게이밍 몰입감), 스무드(매끄러운 화면 표현), 슬림(라이프스타일 선도 디자인)

- 가전업계에서 메타버스 요소를 접목해 실시하는 마케팅은 LG가 처음

 

8. JYP 엔터, 타탄한 실적 최전성기

- JYP엔터 지난 해 4분기 연결 매출액 417억, 영업이익 105억 기록,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 22.1% 줄어든 실적 발표.

- 코로나 영향 공연 공백으로 외형 감소가 불가피했지만 음반, 디지털콘텐츠 매출 호조로 이를 대체, 체질 개선

- 음원/음반은 트와이스, 스트레이키즈, 갓세븐이 총 104만장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47.1% 증가

- 캐이카우(트와이스)에 성장성(스트레이키즈, 있지), 글로벌 라인업(니쥬 등)을 겸비한 최전성기가 옴.

 

9. 월드비전-샌드박스, 마인크래프트 '랜선 자립마을' 콘텐츠 제작

- 월드비전은 2021 엽서 그리기 대회 홍보 일환, 인기 크리에이터 '도티'를 해당 행사의 홍보대사로 위촉, 마인크래프트 포맷을 활용한 랜선 자립마을 콘텐츠 제작

- 랜선 자립마을'은 월드비전의 지원을 통해 교육, 보건, 식수의 자립을 이뤄낸 아프리카 케냐의 자립마을을 마인크래프트 게임 안에서 간적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랜선으로 구현한 콘텐츠.

- 아프리카 아이들의 일상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미니게임도 마련.

 

10. 선을 넘은 TV 예능과 디지털 콘텐츠, 슬기로운 밈 활용법

- 디지털 콘텐츠와 방송계의 상생 변화

- 예능계의 트렌드는 네이즌이 자발적으로 만들어낸 놀이문화인 밈(meme)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 예능 프로그램에서 나온 장면이나 키워드가 밈으로서 온라인에서 큰 사람을 받게 되면 이를 예능에서 사용.

- 밈을 맏는 인물도 예능에 소환. 깡 열풍을 일으킨 비는 예능에서 활양 중, 유튜브 채널 '피식대학'의 'B대면 데이트' SBS 러브 FM, 허지웅쇼 출연. 브레이브걸스는 롤린의 온라인 역주행에 힙입어 각종 예능과 음악 방송 활약

- 시청자와 네티즌의 동기화를 위해 TV 예능과 디지털 콘텐츠는 상호작용 중.